행복 네트워크

 

 

소셜 네크워크란(Social Network) 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말의 뜻은 사회적 연결망즉 나하고 너, 나와 당신,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녀, 나와 친구 등을 연결해 주는 통로를 말합니다. 개인 또는 집단이 하나의 통로가 되어 각 개인 또는 집단의 통로(node) 간의 상호 의존적 유대(tie)에 의해 만들어지는 사회적 관계 구조를 말합니다. 각각의 통로는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개별적인 주체들이고 유대(tie)는 각 통로(node) 간의 관계를 뜻합니다. 타이(tie)는 관계로 번역하는 경우가 많지만 양자 사이를 연결하는 끈 또는 관계란 뜻을 지니고 있으므로유대란 용어가 더 적절하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관계에 대해서 말하는데 이것이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하버드대학에서 의학과 과학의 통합적 연구가 있었습니다. 의학과 과학으로 증명해낸 인간관계에 대한 비밀이 사회적 관계에 놀라운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느끼는 감정, 생각, 행동, 태도가 주는 영향이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결과입니다. 즉 나로부터 출발해서 나의 친구(1단계), 나의 친구의 친구(2단계), 친구의 친구의 친구(3단계) 까지 영향을 준다는 실험 결과입니다. 우리의 관계에 있어서 3단계까지 영향을 준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연구에 의하면 내가 행복할 경우 내 친구가 행복할 확률이 15% 증가하고 내 친구의 친구가 행복할 확률이 10% 증가하며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행복해질 확률은 6% 증가한다는 결과입니다. 그리고 4단계에 가면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행복해 지고 싶으면 행복한 사람 옆에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불행한 사람 옆에 있으면 나도 불행해 진다는 것입니다. 우울한 사람 옆에 있으면 나도 우울해 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문학자들의 의학과 과학적 발견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누구와 같이 있는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술을 즐겨 먹는 친구와 같이 있으면 어떻게 됩니까? 술을 먹게 된다는 것입니다. 담배를 즐겨 피는 사람들과 같이 있으면 나도 담배를 필 확률이 높아진다는 말입니다. 한 집에 아빠가 술을 먹으면 그 자녀가 술을 먹을 확률은 최소 15%이상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빠가 의사면 그 자녀도 의사가 될 확률이 높고 아빠가 목사님 그 자녀들이 목사 또는 이와 같은 일에 종사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말입니다. 누구와 함께 하는가는 그래서 중요합니다. 믿음이 자라기 위해서는 믿음의 사람들을 만나면 믿음이 성장할 확률이 최소 15%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과 함께 하면 나 또한 행복도가 증가할 확률이 최소 15%이상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 재미난 연구 결과가 있는데 그럼 누구랑 같이 있을 때 행복한가?”에 대한 실험입니다. 결과에 있어서 가장 높은 점수가 나온 것은 연인과 함께 할 때 행복도가 가장 높다고 나왔습니다. 이어 배우자와 가족 그리고 친구가 같은 수준의 점수로 나왔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보면서 행복의 통로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은 바로 가족이라는 것입니다. 나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나와 같은 공간에 있는 가족이 행복을 증가시키는데 가장 큰 원인이자 이유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정은 행복을 만들어 내는 연결망입니다. 즉 행복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곳이 가정이자 가족이라는 것입니다.

 

행복은 바이러스와 같이 전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학과 과학의 실험결과에서도 말해 주듯이 그 전염성이 파급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행복을 나누어줄 수 있기 위해서는 내 자신이 먼저 행복한 사람으로 살아야 합니다. 그럴 때 행복을 전염시키는 네트워크를 형성해 갈 수 있습니다. “축복의 통로란 복음성가가 있습니다. 나로 인해 축복을 비롯한 행복을 전달해 주는 통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내가 있는 곳이 나로 인해 웃을 수 있고 행복할 수 있는 장소와 만남이 된다면 당신은 행복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최고의 사람입니다. 오늘도 행복한 날 되길 축복합니다.

20130219_16404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