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

 

어떤 장사꾼이 시장을 돌아다니며 소리를 질렀습니다. “인생의 비결을 팝니다. 인생이 비결을 사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성공 비결을 사려고 몰려들었습니다. 아우성치며 인생의 비결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장사꾼은 종이 한 장씩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 종이에는 이런 글이 쓰여 있었습니다. “인생의 비결을 알기 원하십니까? 당신의 혀를 함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란 말 이었습니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잠언18:21) 세치도 안 되는 작은 혀가 주는 말은 좋은 열매를 맺기도 하고 나쁜 열매를 맺기도 합니다.

 

유람선이 태평양을 지나다가 풍랑을 만나 좌초됐습니다. 그래서 구조헬기가 와서 사다리를 내렸습니다. 사다리에는 여자 1명과 남자 10명이 잡았습니다. 그런데 이 헬기는 딱 10명만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장은 부탁을 했습니다. “제발 한 명만 놓으세요. 한 명 만~ 안 그러면 우리 다 죽습니다. 이 때 한 명의 그 여자가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나는 평생을 남편을 위해 희생하고 자식들을 위해 희생하고 살았는데 이번 한 번 더 희생 못할게 뭐 있겠습니까? 제가 놓겠습니다.”했습니다. 이 말에 남자들이 감동을 받아 모두 박수를 쳤다는 웃으게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말을 하는가에 따라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유대인의 한 마디”란 책을 쓴 유대인 랍비 죠셥 텔리슈킨은 그의 책에서 말을 비유하기를 화살에 비유했습니다. 활시위에서 떠난 활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상대방을 죽게 만든다는 것으로 말 한 마디가 주는 위력에 대해서 교훈합니다. 그러면서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유대인의 한 마디는 “말을 조심히 사용하라!”입니다.

말은 시간, 강줄기, 화살, 기회와 같다는 것입니다. 한 번 던져진 말은 주워 담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전하는 말 한마디가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도 하는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촌철살인(寸鐵殺人)의 말이 있고 촌철활인(寸鐵活人)이란 말이 있습니다. 촌철살인은 작은 한 마디로 사람을 헤치고 죽음에 이르게 한다는 뜻입니다. 반면에 촌철활인이란 말은 죽일 살을 바꿔 살릴 활자로서 살린다는 뜻입니다. 작은 한 마디의 사랑의 말과 위로의 말이 사람을 살리고 회복시킨다는 의미입니다.

 

말에는 우리 눈으로 볼 수 없는 힘이 있습니다. 그 힘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는 나에게 달려있습니다. 상처 주는 말은 반드시 다시 돌아오게 되어있습니다. <험담의 화살> 비판의 말은 나에게 그 화살이 다시 돌아옵니다.

 

아주 먼 옛날 지혜롭지 못한 신이 화살에 마법을 걸었습니다. 그 마법은 화살이 끝없이 세상을 맴돌며 사람들을 쏘아 죽이게 하는 마법이었습니다. 신은 수많은 화살에 똑같은 마법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그 화살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습니다. 사람들이 화살을 쏘아 상대방을 죽이더라도 결국에 그 화살이 되돌아와 쏜 사람마저 죽도록 마법을 걸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흘러 지상의 모든 사람들이 화살에 희생되자 화살은 이제 신에게 방향을 돌렸습니다. 결국 그 신은 화살을 피해 다니는데 영원한 세월을 보내야 했습니다. 그 화살의 이름은 바로 험담의 화살입니다. 유대인들의 율법 해석서인 '미드라쉬'에는 험담에 관한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험담은 자그마치 세 사람을 죽인다. 말하는 자, 험담 대상자, 그리고 듣는 자!" 결국 모두에게 피해를 줍니다.

말이 주는 영향력이 이처럼 크다는 것입니다. 나와 너, 우리가 행복해 지기 위해서는 어떤 말을 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웃음과 용기 그리고 희망을 주는 격려의 말이 나의 말이 되길 바랍니다.

  daum_net_20150526_12311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