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중지봉(麻中之蓬)

 

인간관계를 하다보면 매우 편한 사람이 있는 반면에 참 불편한 사람도 있다. 내가 원하지 않는 사람과 함께 식사를 하게 되면 반드시 탈이 나거나 불편함을 겪는 경험을 가끔 할 때가 사람들에게는 있다. 누구와 함께 있는가에 따라 행복해 질 수도 있고 불편해 질 수도 있다는 말이다.

 

마중지봉(麻中之蓬)이란 말이 있다. 그 뜻을 살펴보면 삼밭에 나는 쑥이라는 뜻으로 구부러진 쑥도 삼밭에 나면 저절로 꼿꼿하게 자라듯이 좋은 환경에 있거나 좋은 벗과 사귀면 자연 적으로 주변의 좋은 모습에 감화를 받아서 선인(善人)이 됨을 비유해 이르는 말이다. 이와 반대되는 말이지만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또 다른 말이 있다. 근묵자흑(近墨者黑)과 근주자적(近朱者赤)이란 말이다. 근묵자흑이란? 먹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검어진다는 뜻으로, 나쁜 사람과 가까이 지내면 나쁜 버릇에 물들기 쉽다는 의미이며 근주자적이란? 붉은빛에 가까이 하면 반드시 붉게 된다는 뜻으로, 주위(周圍) 환경(環境)이 중요(重要)하다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한 마디로 말해 “어떤 환경과 사람들과 함께 하는가”에 따라 행복할 수도 있고 불행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행복한 사람과 함께 있으면 행복해 진다는 말이다. 반대로 좋지 않은 사람들과 함께 하면 나 또한 그 무리에 속해서 거짓과 악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즉 사람은 환경에 전염을 받기도 하고 전염을 주기 때문에 어디에 속해야 할지,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해야 할지를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내가 어떤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할지도 살필줄 알아야 한다.


1071년부터 2003년까지 총 1만 2067명을 연구 추적해 증명한 행복의 생성과 확산에 대해서 하버드대가 의학과 과학으로 증명해낸 연구결과를 소개한 책이 있다. 니컬러스 크리스태키스와 제임스 파울러의 “행복은 전염된다.”란 저서이다. 책 제목에서 말하는 것처럼 행복은 전염된다. 는 것이다. 친구가 행복할 경우 당사자가 행복할 확률은 15% 상승하게 되고 2단계 거리에 있는 사람 즉, 친구의 친구가 행복해 지는 행복 확산 효과는 10%가 상승되고 3단게 거리에 있는 사람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행복해지는 확산 효과는 6%였다는 연구 결과를 찾아냈다. 이것을 발견하면서 행복은 전염된다고 말한다. 내가 행복할 때 나와 함께 하는 사람이 행복해지고 나의 친구가 행복해 질 때 그 친구가 행복감을 얻게 된다는 말이다. 행복은 전염성이 있다. 행복한 사람 옆에 있으면 나도 행복해진다. 그래서 내가 어디에 속해 있는가는 매우 중요하다.


몇 해 전 아는 지인이 정신적인 고통으로 정신병원에 입원을 하게 된 적이 있다. 입원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수속을 받아야 하는데 필자가 함께 동참해 준 경험이 있다. 입원실까지 잠시 동행을 했는데 일반적인 환자들이 있는 입원실이 아니라 정신병동으로 따로 구분해서 관리가 되어지고 있는 입원실이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입구가 있는데 밖에서나 안에서나 아무나 열 수 없었고 반드시 관리자가 확인하고 문을 열어줬다. 입원실에 함께 들어가면서 정신병동 안에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볼 수 있었는데 어떤 분은 분명 혼자 복도를 걸어가고 있었는데 누군가 옆에서 함께 있는 것처럼 친하게 이야기를 하면서 혼자 걸어가는 모습을 보기도 했고 또 다른 분은 TV를 보면서 옆에 아무도 없는데 중얼중얼 말을 하기도 하고 심지어 어떤 분은 두려움에 떨고 있는 사람도 있었다. 더 특이한 것은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사람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고정 끈도 볼 수 있었다. 20~30분 정도를 병실 안에 있었는데 마치 나도 정신이 혼미해 지는 듯한 묘한 기분이 들었다. 정신병동을 나오면서 혼자 생각하기를 이곳에서 몇 일 만 있으면 저들과 같이 되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던 적이 있다.


행복은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는가에 영향을 받는다. 마중지봉(麻中之蓬)이란 말처럼 좋은 사람과 함께 하면 선한 사람으로 변해가듯이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행복한 사람들을 만나라! 그리고 내가 행복한 사람이 되어주라! 그럴 때 내 주면은 행복 바이러스로 가득하게 된다. 기억하라! 행복은 멈춰 있는 것이 아니라 전염된다는 것을...

IMG_787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