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힘든 반 친구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입니다. 제가 너무 답답한 마음에 글을 씁니다. 저는 지금까지 학교생활을 해오면서 힘든 친구나 학생들이 별로 없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나 중학교 생활을 하면서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고등학교에 들어오면서 상황이 조금 달라지고 있는데요, 1학년 때 같은 반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가 이상하고 점점 제가 힘들어진 것 같습니다. 제가 힘든 이유는 그 친구는 진실하지 않고 여러 사람 사이에서 다른 말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손해는 조금도 안 보려고 거짓말도 하고 선배 언니들에게도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언니들에게는 엄청 잘하는데 이익이 안 되는 언니들은 본 척도 안 하고 지나는 모습을 보면서 사람이 어떻게 저럴 수 있지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면서 괴로운 마음이 떠나질 안습니다. 한 번은 반에서 친구들과 함께 담임선생님을 기쁘게 해드리려고 축하를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준비를 하고 있는데 그 친구가 가장 중요한 사항을 한다고 나서 길래 조금은 의심스럽지만 친구들이 그럼 맡으라고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당일 그게 펑크가 난 겁니다. 반 친구들은 모두 멘붕에 빠지고 정작 미안해야 할 그 친구는 오히려 자기는 잘못이 없다며 변명하고 모르는 척하는 그 모습이 너무나 밉고 화가 났습니다.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저희 반 아이들이요. 실수와 잘못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모두가 계획하고 준비한 행사를 망치고 다른 친구를 탓하는 그 모습을 보면서 제가 힘들었습니다. 또 제가 친한 친구들에게 일부러 접근해서 그 친구와 저의 관계를 망가트립니다. 제가 하지도 않은 말을 했다고 거짓으로 사이를 이간질 시키는 그 아이 때문에 마음이 아주 아주 불편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정말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은 친구인데 졸업을 하려면 시간도 남았고 어찌할지 모르겠습니다.

도움을 요청합니다. 최 수 정(18세, 학생, 가명)


그래요 수정 양의 이야기를 전해 들으니 이 상황이 결코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람이 성장하고 자라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데요. 어른들도 사람과의 관계를 제일 어려워합니다. 내가 혼자 잘한다고 관계가 좋아지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모두에게 웃을 수도 없는 일이고 그렇다고 조용히 있으면 화났냐며 묻는 사람들도 있으니 어느 장단에 춤을 추어야 하는지 모르는 때가 대부분입니다. 그건 저 역시도 마찬가지인데요. 저도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어려움을 만난 적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려워하지 마세요. 이런 상황은 수정 양 개인의 문제와 어려움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이라면 꼭 겪어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마음으로 접근하면 조금 쉬워지겠지요. 그리도 나와 달라서 힘든 일들은 앞으로도 계속 만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조금 편안하게 생각해 두세요. 사람들은 저마다 모습과 생각과 스타일이 다 달라서 아주 아주 다양하다고 각오해 두셔야 합니다.


1. 제가 조금 길게 설명을 드린 것처럼 사람이 가진 성향은 전부다 다릅니다.

정열적으로 사랑하고 평생을 함께 하기로 약속한 부부들도 살아가면서 다투고 싸움을 하게 됩니다. 평생을 힘들게 살 일이 없는 것처럼 결혼식장에 들어섭니다. 모두의 축복을 받으며 힘차게 행진을 합니다. 그러나 삶의 모습은 서로가 가진 인식의 체계가 다르기 때문이 갈등은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원래 살았던 가족들 생활 습성과 관습 등이 내가 생각하고 바라보는 관점을 만들게 되는 원리입니다. 아마도 수정 양이 힘들어하는 이유는 서로 다른 관점과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문화는 있는 그대로 존중받고 바라봐 주어야 합니다.


2. 내가 인식하고 해석을 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그 친구도 가진 삶과 생각의 방식은 서로 같이 혹은 다른 길을 갈 것이냐를 결정하게 됩니다.

즉 나와 얼마만큼의 인생길을 갈 수 있는지를 내가 선택한다는 의미입니다. 친구들은 잘 맞는 단짝 친구가 있지요. 많은 부분에서 스타일이나 성향이 편안한 사이가 됩니다. 그런데 그 반대의 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면 오랜 시간같이 가기는 어렵습니다. 그럴 땐 그런 삶을 인정하고 서로가 다름을 꼭 배려해야 성숙한 사람으로 자라갑니다.

3. 힘들 때는 힘든 일에 너무 몰입하지 마시고 주변에 좋은 사람을 찾으세요!


누군가 나와 안 맞고 힘들다면 그만큼 잘 맞고 좋은 사람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요. 사람은 어렵고 괴로울 때 그 늪에서 힘들어하기만 합니다. 그런데 그때 주변에는 좋은 친구나 사람들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에서 눈을 돌려서 내게 잘 어울리고 편안한 친구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친구에게 나도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그런 관계는 아름답고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마치 인생은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빛나는 보석을 찾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누가 얼마만큼 많은 보석을 찾아서 소유하는 것인지가 그 사람이 얼마나 행복하고 부유하게 사느냐를 결정한다고 봅니다. 바로 좋은 친구들이지요. 먼 인생길을 함께 가면서 희로애락을 나누며 마음을 함께 하는 동반자들 말입니다.

수정 양도 앞으로 많은 보석을 찾아 좋은 인생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