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향한 5가지 훈련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우울함이 사라지거나 불행이 없으면 당연히 행복이 찾아 올 것이라 생각을 한다. 그러나 행복은 그냥 나에게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훈련이 필요하다. 행복을 선택하는 훈련과 함께 행복한 일들을 실천하는 연습을 지속할 때 나와 우리 가족의 행복지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아브라함 링컨은 말하기를 “행복은 대체로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고 했다. 즉 행복을 향한 선택과 실천이 있어야 함을 말한다. 행복해 지기 위한 훈련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1. 타인에게 하루에 한번 친절한 행동하기

하루에 한번 이웃을 도와주거나 친절한 행동으로 나눔의 생활을 훈련한다. 짐을 들고 계단을 오르는 사람을 도와준다거나, 지하철에서 자리를 양보하는 행동 등을 실천하기.

2. 감사할 만한 내용을 신문에서 스크랩하기

좋은 소식은 우리들의 기분을 기쁘게 하고 행복하게 한다. 우리 주변에 있는 신문이나 잡지 등에서 감사한 내용이나 감동을 주는 내용, 행복의 메시지를 주는 글들을 스크랩하기.

3. 행복에 관련된 책 읽기

행복은 그냥 나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에 관련된 책을 일고 실천해 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행복에 관련된 책을 읽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읽은 책을 가족들에게 나누는 것도 좋은 행복 습관이다.

4. 가족이 함께 운동하기

누구나 운동을 해야지 하면서 시간의 여유를 갖지 못할 때가 많다. 그런 의미에서 저녁시간 가족이 함께 운동을 한다면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챙기는 아주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5. 매일 저녁 감사의 일기를 쓰기

하루를 마감하면서 오늘 있었던 일들 중에 감사한 내용을 일기에 작성한다. 감사하는 긍정의 마음은 행복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

IMG_9258.JPG